白와인도 치아 변색

입력 F 2009.09.15 09:12 수정 2009.09.15 09:12

뉴욕 - 붉은(赤)와인이 치아 착색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는 가운데 백와인 역시 치아 변색의 가능성이 있다고 뉴욕대학(NYU, 뉴욕) 치학부 크리스티나 도브레스쿠(Cristina M. Dobrescu) 씨가 국제치과연구학회(IADR)에서 발표했다.

도브레스쿠 씨는 분광광도계를 이용해 표면이 사람의 치아와 유사한 소의 치아 6개를 가지고 변색 정도를 평가했다. 그 결과, 백와인에 1시간 담근 후 홍차에 담근 치아는 물에 1시간 담근 후 홍차에 담근 치아보다 색소가 유의하게 진했다.

이번 연구를 지도한 NYU 치학부우식학 마크 울프(Mark Wolff) 교수는 “백와인에 치아를 1시간 담그는 것은 식사 때에 와인을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와인에 든 산이 치아에 구멍을 만들고 여기에 커피나 홍차 등의 음료내 착색 원인 물질이 치아의 심부에 도달하기 쉬워진다”고 설명했다.

한편 붉은 와인으로 같은 실험을 한 결과, 치아 착색은 백와인보다 유의하게 진해졌다. 이는 붉은 와인이 백와인과는 달리 더 강한 색소물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교수팀은 “치아가 변색될 것을 걱정해 와인을 멀리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말하고 와인 등의 음료로 인한 치아의 변색을 예방하는데는 미백제가 첨가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김준호 메디칼트리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의견쓰기

많이 본 뉴스 7

Get Adobe Flash player

다이어트 정보

  • 성과 사랑
  • 심리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