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불량성 빈혈환자의 탈장수술은 어떻게?

국소마취로 범위 좁은 수술 시행

며칠 전 70대 어르신 한 분이 양측 서혜부 탈장으로 저희 병원을 찾아오셨습니다. 고령이신데다 ‘재생불량성 빈혈’로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계신 분이었습니다.

 

환자분이 앓고 계신 재생불량성 빈혈은 골수와 혈구조성 조직에 이상이 생겨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 등 모든 혈구세포의 생산이 저하되는 병입니다. 혈구세포가 감소하다보니 산소운반능력 및 지혈능력, 면역력 등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분 역시 헤모글로빈이 정상의 60% 수준으로 낮았고 백혈구는 40%, 혈소판 수치는 30% 수준에 불과해, 수술을 하게 되면 피가 제대로 지혈되지 않거나 감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성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술 진행에 대한 반대와 우려의 의견도 많았지만, 저는 우리 병원에서 1만5000건 가까이 시행한 ‘직접-봉합 강윤식 제살로 탈장수술법’과 국소마취의 안전성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환자분은 무탈하게 수술을 잘 끝내고 하룻밤 주무신 후 퇴원하셨습니다.

 

이 환자분처럼 혈구세포 저하증이 있는 분들은 수술에 따른 부작용의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수술범위는 최대한 좁아야하고, 감염의 위험을 높이는 이물질 등의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또 환자의 상태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 전신마취나 척추마취 대신 국소마취로 수술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물론 이러한 조건들은 모든 심각한 지병을 가진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유익합니다. 지병이 있는 분들은 다른 수술을 거절당하기 일쑤이지만, 저희 기쁨병원에서는 지병 여부나 나이 등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똑같이 탈장수술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각한 호흡기 질환이나 심장, 간, 신장질환을 가진 분들도 탈장수술을 받기 위해 찾아오고 계십니다. 누구나 공평하게 받을 수 있는 수술. 그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자부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