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근-엉덩이-허벅지를 한꺼번에 강화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68)

‘건강’ 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신체의 건강을 떠올리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체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고 정의내리고 있다. 건강의 어원은 신체 조건이 양호하다는 뜻의 ‘Hal‘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어 ‘신체 상태가 완전하고 양호하며 굳세다’는 어원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신체적인 측면의 튼튼함이 강조된 것은 과거에는 현재처럼 의학이 발달되지도 않았고, 위생의 문제도 있어 질병이나 전염병 없는 신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훨씬 더 이전에는 좀 더 다양한 건강 개념이 주장되었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고대 그리스 의학자인 히포크라테스는 건강 개념을 신체-정신-주변 환경과의 상호연관성으로 설명하였다. 공기, 물, 지형, 음식, 일상생활습관 등 인간의 환경적인 요소들의 영향에 대해 주장하였다. 이러한 건강개념은 세월이 지나면서 그 시대에 맞게 조금씩 바뀌게 되었지만, 확실한 것은 최적의 건강을 누리기 위해서는 무병도 중요하지만 단지 그것만이 답은 아닌 것 같다.

몸짱이 되기 위해 오늘도 우리는 운동을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주변 환경, 식이, 평소의 생활습관까지도 모두 건강 상태인지 한 번 되돌아보는 건 어떨까?

복근, 엉덩이, 허벅지 운동 _ Thigh Stretch

준비_ 매트위에 무릎을 꿇고 준비한다. 무릎은 엉덩이 넓이 11자, 팔은 몸통 옆에 손바닥은 뒤쪽을 향한다.

숨을 내쉬면서 몸을 뒤쪽으로 기울이는 동시에 팔을 어깨높이까지 뻗어준다. 이때 엉덩이는 오히려 약간 앞으로 밀어줘 머리부터 무릎까지 하나의 선이 되도록 한다.

숨을 마시면서 준비자세로 되돌아온다.

* 10회 3세트 반복

FOCUS & TIP

1. 뒤로 기우는 자세 시 대부분 엉덩이가 뒤쪽으로 빠지게 되니 치골(두덩뼈) 부분을 오히려 앞쪽으로 더 밀어준다는 느낌을 가져보자.

2. 복근 힘을 풀면 허리가 뒤쪽으로 신전되어 다칠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머리부터 무릎까지 일직선을 유지한다.

3. 평상시 무릎이 안 좋은 분들은 하지 마세요!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이현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협찬/ 뮬라웨어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