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 국가일수록 ‘운동 부족’ 심각 (연구)

전 세계적으로 운동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 성인의 4분의 1 이상이 운동 부족이라고 경고했다. 이 수치는 지난 2001년 통계 수치에서 변화가 거의 없는 수준이며, 운동 부족이 여러 심장 질환이나 당뇨병,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WHO는 전 세계 168개국에서 190만 명을 대상을 358건의 인구 기반 조사를 실시했다. 영국, 미국 등 선진국이라 불리는 고소득 국가에서 이런 현상은 더 심화됐다. 고소득 국가의 2001년 비활동적 인구는 32%에서 2016년 37%까지 증가했다. 독일, 뉴질랜드, 미국 등이 특히 도드라졌다. 반면, 개발도상국 등 저소득 국가에서는 16%대를 유지했다.

비활동적 인구는 1주일을 기준으로 보통 강도의 운동 150분 미만, 또는 격한 운동을 75분 미만으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WHO 연구팀은 고소득 국가에서 특히 비활동적 인구가 늘어난 이유는 복합적이지만, 사무직의 비율이 높으며 자가용 등의 사용 증가가 이를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취미 또한 집에서 할 수 있거나 앉아서 할 수 있는 취미가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맥락으로 저소득 국가는 직종에서도 활동적인 직종이 많고, 걷거나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편이라 비활동적 인구가 적은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동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뺀 거의 모든 나라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비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에서는 2016년 기준 비활동적 인구가 36%로 나타났는데, 남성이 32%, 여성이 40%였다. 보통 여성에서 사무직 등 주로 앉아서 일을 하는 직종이 많다고 설명했다.

특이한 점은 동아시아와 동북아시아에서는 예외였는데,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운동에 대한 문화적 태도나 여성 홀로 고된 육아를 하는 경향이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레지나 구솔드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비활동적 인구 비율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며 “2025년까지 비활동적 인구를 10%대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사진=oneinchpunch/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