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을 막는 뜻밖의 먹을거리 6

올바른 음식을 먹는 것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여럿 있다. 건강에 좋은 기름을 함유한 생선은 악성 종양의 성장을 막아준다.

또 녹색 잎채소는 암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데일리메일’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좋은 식품 6가지를 소개했다.

1. 시금치, 케일

시금치, 케일, 근대 같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데 이런 성분들은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고등어, 연어

고등어, 연어, 꽁치, 참치, 정어리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중국 저장 대학교 연구팀이 80만여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한 결과, 생선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적게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유방암 발생이 1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라이코펜은 수박과 파파야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


4. 브로콜리, 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배추,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놀레이츠가 들어있다. 이 성분은 황을 함유한 화학 물질로서 똑 쏘는 맛과 강한 향을 나게 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은 DNA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악성 세포의 사멸을 유도해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올리브 오일

요리할 때나 샐러드에 넣어 먹는 올리브 오일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식물성 생리 활성 영양소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하다. 항산화제는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해 산소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스페인 나바라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이 들어가는 지중해식 식사를 하는 여성들은 올리브 오일을 거의 먹지 않거나 조금만 먹는 여성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6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6. 콩류

연구에 의하면 병아리콩이나 렌틸콩 같은 콩류를 섭취하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콩류는 식물성 단백질의 좋은 보고로서 이런 식품을 통해 고기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콩류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 B군도 많이 들어있다.

[사진=Tim UR/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