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 2개 두고, 번갈아 사용하세요

대부분의 직장인은 칫솔을 서랍이나 연필꽂이에 넣어둔다. 이렇게 보관한 칫솔로 양치질을 한다. 양치질은 입 속에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입 냄새와 충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제대로 칫솔 관리를 하지 못하면 양치질을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 입 안에는 700종 이상의 세균이 산다. 치아를 닦는 칫솔에도 세균이 묻기 마련이다.

따라서 칫솔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세균 막대기’를 들고 이를 닦는 셈이 된다. 보통 가정이나 사무실에서의 칫솔 보관법은 열악한 수준이다. 축축한 곳이나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환경은 세균이 번식하기 안성맞춤이다.

치과 전문의들은 “습기가 많은 곳이나 서랍에 칫솔을 보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세균을 10~100배 늘어나게 하는 것”이라며 “심지어 칫솔을 돌려쓰는 가족도 있는데 세균을 전염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칫솔을 쓴 뒤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직장에는 칫솔 건조기를 두지 않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에 말리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위생적인 칫솔 관리법은 양치질 후 물에 잘 헹구고 엄지손가락으로 문질러서 씻은 후 건조하게 보관하는 것이다. 또 당뇨병, 고혈압 환자는 세균에 취약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급속히 잇몸 질환이 악화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만약 양치질을 하기 힘들다면 치약을 안 묻히더라도 칫솔질을 하거나 채소 섬유질이 많은 것을 씹는 것이 좋다”며 “두 개의 칫솔을 번갈아 사용하며 잘 건조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