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끙끙…변비에 좋은 먹거리 5

변비는 배변이 힘들거나 횟수가 적어 3~4일에 한 번 미만인 상태를 말한다. 변비 예방에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식이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된다. 변비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무

역시 식이 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나다.

2. 고구마

몸 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다. 수용성 식이 섬유도 풍부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3. 사과

식이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장내의 수분 유지에 좋고 대장에 쌓인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 배변을 촉진한다.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에는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4.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변비 해소 효과다.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좋다.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에 갈아 마시면 더욱 효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

5. 다시마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해조류다. 끈적끈적한 성질의 탄수화물인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변비에 도움을 준다.

[사진=immediateconstipationrelief.org]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