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도 복용 시간이 따로 있다?

사람들은 몸의 이상 신호를 느끼면 병원을 가게 되고 약을 먹게 된다. 하지만 약에도 먹어야 하는 시간이 따로 존재한다. 전문의들은 약을 복용하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약을 먹어야 하는 시간은 종류마다 차이가 있다. 우선 흔히 식후 30분 이내 복용해야 하는 약들은 소염 진통제나 비타민제가 있다.

소염 진통제의 경우 식사 전 복용하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후에 먹어야 한다. 비타민제 역시 빈속에 복용할 경우 구토가 유발될 수 있다. 또 식후에 비타민을 복용하면 미네랄과 섞여 흡수가 더욱 빨리 진행된다.

소염 진통제나 비타민제와는 다르게 특정 시간에 복용해야 하는 약도 있다. 바로 항히스타민제와 변비약이다.

항히스타민제는 코감기 약으로 많이 처방하는데 먹으면 졸음이 쏟아지기 때문에 낮이 아닌 잠들기 직전에 복용하는 편이 낫다.

또 변비약은 잠들기 전에 복용하면 약 성분이 식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잠자기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양약과 한약을 함께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는 어떨까? 한 시간 간격 이상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상호 작용 우려를 줄일 수 있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