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지방 쌓여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심장에 지방이 쌓여 심장 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연구팀이 평균 연령 65세의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 결과다.

연구팀은 ‘헬스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장을 둘러싼 이중막 심낭에 지방이 쌓이고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심장 외의 다른 조직의 지방은 앉아 있는 시간과 관계가 없었다. 특히 내장 지방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줄일 수 있지만 심장에 쌓인 지방은 운동을 해도 줄어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는 앉아 있는 것이 단순히 육체적 활동이 없는 상태를 넘어서 운동으로도 해소할 수 없는 좋지 않은 영향을 우리 몸에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매일 달리기 운동을 한다 해도 하루에 장시간 앉아있으면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건강을 해친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직장에서 서서 일하는 책상을 쓴다든지 앉아서 일하다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