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에 좋은 먹거리 6가지

치아가 나빠지면 몸 전체가 영향을 받는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와 영양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병이 생길 수 있다.

치아 주위의 조직에 생기는 질병인 치주 질환에 걸리면 통증이 심할 뿐 아니라 입 냄새 등으로 대인 관계에서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치주 질환을 방치하면 당뇨병, 뇌졸중,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차례 나왔다.

치아에 감염된 세균이 잇몸을 손상시킬 뿐 아니라 몸속을 돌면서 다른 치명적인 병들도 불러오기 때문이다. 여기에 잇몸병이 있는 남성은 발기부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최근의 연구결과도 있다.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 것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또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있다. 과학 전문 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가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 6가지를 소개했다.

1.우유

우유는 입 속의 산 성분 수치를 낮춘다. 그 효능은 물이나 사과주스보다 더 크다.

2.차

녹차와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해준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하루에 10번씩 홍차로 1분간 이를 헹구면 플라크(치태)가 덜 생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3.건포도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 속에서 세균이 고착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를 죽인다.

4.사과, 당근, 오이

사과, 당근, 오이 등 씹어 먹는 과일이나 채소는 플라크를 막아주고 입 속을 청소하는 효과를 낸다.

5.달걀, 생선

달걀, 생선, 아몬드 등 비타민과 인 성분이 함유된 식품들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6.무설탕 껌

식후에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를 촉진해주는데 이는 구강 속의 세균을 제거해준다.

[사진출처=Valerii__Dex/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