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괴롭히는 어깨, 허리 통증…원인은?

어깨와 허리, 골반 통증은 책상에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는 고질병과도 같다. 이런 고통이 직장인에게 많은 원인으로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가 우선적으로 꼽힌다.

자세가 올바른 사람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통증으로 인한 고통이 적다. 반면 자세가 올바르지 못한 사람들은 통증을 언제나 달고 산다. 심할 경우 척추측만증을 비롯한 척추질환에 걸리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위험을 인지하지 못한 채 통증을 무심코 지나치는 데 있다. 통증이란 몸이 좋지 않아 보내는 신호이다. 이런 신호를 무시하는 것은 아프도록 몸을 방치하는 것과도 같다.

가벼운 통증이라 하더라도 몸의 이상이 계속 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통증이 있을 경우 어떤 병원을 찾아야 할지 모르고,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지 몰라 무작정 물리치료만 받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직장인들이 갖고 있는 통증 원인의 대부분은 올바르지 못한 자세이기 때문에, 자세교정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현명한 치료 방법이다.

단순한 물리치료의 경우 단발성 치료에 그치는 반면, 자세교정의 경우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태도를 고칠 수 있는 방법이며, 통증을 방치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척추측만증, 디스크, 협착증과 같은 척추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서울휴재활의학과의 최연진 원장은 “통증이 나타날 때에는 자신이 너무 무리해서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올바른 자세로 업무하고 있는지에 대한 체크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너무 과로했을 시에는 충분히 쉬어주고, 업무 시 올바른 자세를 고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직장인들의 경우 한 가지 자세로 오랫동안 일하게 되는데, 이는 척추에 굉장한 무리를 주는 행동이며,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한 경우 허리를 가볍게 돌려준다든지, 천천히 앉았다 섰다는 몇 회 반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