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살 많은 여성, 골절 위험 높다

피부에 주름이 많은 여성은 뼈 밀도가 약해 골절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예일 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학과 연구팀은 피부 주름과 뼈 밀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3년 이내 폐경을 겪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 114명 여성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여성들의 이마, 볼, 목 등 11군데 피부의 주름 개수와 그 깊이 등을 측정했다.

또한 이들의 엉덩이, 허리, 발뒤꿈치의 뼈 밀도도 살폈다. 이들은 주름을 펴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받거나 성형외과에서 피부 시술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이었다.

연구팀의 루브나 팔 교수는 “얼굴 주변에 주름 개수가 많고 주름이 깊을수록 뼈의 밀도가 약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주름이 적은 여성은 뼈 밀도가 강했다. 즉 얼굴 주름이 많은 여성일수록 골절 위험이 높은 것이다.

이는 우리 몸의 피부와 뼈가 조직 구성을 위해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을 나눠 사용하기 때문이다. 팔 박사는 “얼굴 주름과 뼈 밀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말하려면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폐경 이후 뼈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는 여성들을 미리 알아보는 척도로 피부나 얼굴 주름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뉴욕 마운트시나이대의 엘튼 스트라우스 정형외과 교수는 “그동안 우리는 주름이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생기는 것으로만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뉴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