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체중 감량에 도움 되는 식품 5가지

 

여름 휴가철 동안 체중 조절이나 감량에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천연적이고 긍정적으로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들을 이미 냉장고 안에 보관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영양학자인 살마 칸의 의견을 토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연어=연어를 비롯해 고등어, 정어리, 멸치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오메가-3은 신진대사를 증강시켜 체중 감량을 부추긴다. 특히 오메가-3은 렙틴 호르몬에 대한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렙틴 수치가 올라가면 신진대사가 증가되고 식욕은 감소한다. 반면에 렙틴 수치가 하락하면 신진대사는 떨어지고 식욕은 증가한다. 호주 모나쉬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렙틴은 열 발생을 증가시켜 몸속에서 태우는 칼로리 수치를 조절한다.

셀러리=전문가들은 셀러리를 열을 발생시키는 식품 중 하나로 꼽는다. 이는 체온을 상승시켜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셀러리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수분 함량이 높아 빨리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빨리 분쇄하는 효능도 있다.

고추=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미국 와이오밍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신체를 자극해 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을 준다.

고추가 들어간 매운 향신료 등은 대사율을 25%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약간의 식욕 억제제 역할도 한다.

녹차=녹차에는 활성산소를 퇴치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L-테아닌이 들어있어 흥분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신진대사를 증강시켜 체중 감량을 촉진한다.

특히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배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면서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운동만 하는 사람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크 초콜릿=다크 초콜릿의 체중 감량 효과는 스트레스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에서 나오는 것이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치솟으면 혈당이 지방으로 전환 돼 몸에 장기적으로 축적이 된다. 식욕 또한 증가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감정적 폭식을 막음으로써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조금만 먹어도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향상시킨다. 또한 매일 다크 초콜릿을 조금이라도 섭취하는 사람은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