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 추출물, 체지방 감소에 탁월한 효과”

 

흑미에서 추출한 기능성물질이 체지방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에서 의학과 영양 분야 전문가들이 선정한 2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흑미는 기능성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비만과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은 을지대, 고려대와 함께 세포실험과 쥐 실험,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시험을 통해 흑미 호분층 추출물의 우수한 체지방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흑미의 쌀겨층에 있는 세포층인 호분층에는 기능성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지방세포에 처리했을 때 지방세포의 분화와 지방 축적량이 58% 줄었다. 비만 모델 흰쥐 20마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해당 추출물을 12주간 먹인 결과, 비교군보다 비만지수는 25.8%, 체지방 27.5%, 혈중 중성지방은 18.1%, 혈중 콜레스테롤은 10.5% 감소했다.

흑미 호분층 추출물은 경도비만 여성의 체지방도 효과적으로 줄였다. 복부지방이 문제인 45~69세 여성 53명이 평소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캡슐 형태로 된 해당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한 결과, 복부지방은 유의하게 5.4% 감소했다.

연구진이 새로 개발해 적용한 추출기술은 8~12% 정도 도정한 흑미에서 벗겨낸 호분층을 섭씨 30~35도에서 50%의 주정으로 만든 뒤 기능성 물질을 추출해 분말로 만드는 방법이다. 이 기술로 추출하면 기존보다 8배 이상 많은 기능성 물질을 얻을 수 있는데다 추출물의 흡수도 잘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해 식품생명공학회지와 국제비만관리학회 등에 발표돼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농촌진흥청은 흑미 호분층 추출물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기술이전을 통해 실용화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능성식품과 이성현 박사는 “흑미의 기능성 성분은 호분층에 집중돼 있어 적은 양으로도 체지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 이 호분층 추출물이 비만 관련 질병을 개선하는 소재로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