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양파, 오렌지가 혈관에 좋은 이유

 

루틴 성분, 혈전 억제 효과

‘하루에 사과 하나를 먹으면 의사를 찾을 필요가 없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사과가 건강에 좋다는 뜻이다.

이런 사과뿐만 아니라 양파나 오렌지를 먹으면 혈관에 핏덩어리가 엉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과일이나 채소에 들어 있는 루틴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가 혈전(피떡)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연구팀은 혈관에서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2황화물이성질화효소(Protein Disulfide-Isomerase·PDI)의 작용을 차단하는 화합물이 어떤 것인지를 조사했다. 5000개 이상의 화합물을 가지고 실험한 결과, 루틴이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루틴은 흔히 채소와 과일에 많은데, 사과(특히 껍질)와 딸기류, 감귤류, 양파, 메밀, 차 등에 포함돼 있다. 또한 이들 성분으로 만든 보충제도 나와 있다.

연구팀은 생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루틴이 가장 강력한 혈전 억제물질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단은 심근경색과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미국 폭스뉴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