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장수 마을, 뭘 어떻게 먹고 있나

‘더 블루 존스 솔루션’이라는 책에는 건강하게 100세 이상 장수하기 위해서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다. 블루존은 건강하게 장수하는 지역을 뜻한다.

책의 저자인 댄 뷰트너는 전 세계에서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이 많은 지역 5곳을 중심으로 뭘 먹고 어떻게 사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사를 했다. 이를 토대로 식품 정보 사이트인 ‘델리쉬닷컴’이 세계적인 장수지역 5곳에서 주로 먹는 음식 등을 소개했다.

이카리아(그리스)=감자, 염소젖, 꿀, 콩류, 약초, 레몬, 페타 치즈, 과일, 생선.

오키나와(일본)=여주, 두부, 마늘, 현미, 녹차, 표고버섯

사르디나(이탈리아)=염소젖, 양유치즈, 발효빵, 보리, 펜넬, 잠두콩, 병아리콩, 토마토, 아몬드, 밀크 씨클 차, 와인

로마 린다(미 캘리포니아주)=두부, 아보카도, 연어, 견과류, 콩류, 오트밀, 통밀 빵, 두유

니코야 반도(코스타리카)=달걀, 쌀, 콩류, 옥수수, 호박, 파파야, 얌, 바나나, 복숭아야자

이런 식품과 함께 이 지역 사람들의 식습관 3가지도 소개했는데 그것은 △위가 80% 정도 찼다고 느껴지면 그만 먹는다 △저녁이나 밤에는 그날의 식사 중 가장 적게 먹는다 △채소를 많이 먹고 콩류를 특히 많이 먹는다. 육류는 소량으로 한 달에 5번 정도 먹는다 등이다.

댄 뷰트너는 그의 책에서 “이런 식습관과 함께 운동을 하고 가족과 이웃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면 건강하게 100세 이상 장수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