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두뇌 활성화…기억력 손상도 막아준다

 

퇴행성 질환 저지 효과

녹차의 건강 효과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녹차는 만성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은 지질 과산화를 막고 몸속의 유해산소를 억제함으로써 암의 성장과 전이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녹차가 기억력을 향상시켜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중국 충칭시의 제삼군의대학(Third Military Medical University) 연구팀에 따르면, 녹차 속의 화학물질이 두뇌 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공간 지각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녹차 속의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라는 물질에 주목했다. 연구팀은 EGCG가 신경 조상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이 화학물질이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을 처리하는 뇌 영역인 해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했다.

연구팀은 EGCG를 투여한 생쥐 그룹과 투여하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고, 처음 3일간 미로에서 길을 찾는 훈련을 시킨 다음 미로의 시야를 흐리게 하고는 기억을 되살려 길을 찾도록 했다.

그 결과, EGCG가 투여된 생쥐 그룹이 길을 더 빨리 찾았다. 연구팀은 EGCG가 투여된 생쥐 그룹은 전반적으로 대상을 인식하는 능력과 공간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녹차 속의 화학물질이 뇌 속의 세포 기제에 영향을 미쳐 퇴행성 질환과 기억력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분자영양과 식품연구(Molecular Nutrition &Food Research)’ 저널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