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이 권한, 꼭 먹어야 할 최고 건강식품은?

 

다이어트, 노화 예방에도 좋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몸에 좋은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인터넷을 뒤져 생소한 이름의 씨앗을 건강식품으로 구입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 주변에는 이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많다. 검은 콩이 대표적이다. 검은 콩은 비교적 값도 싸고 조리방법도 간단한 건강식품이다. 미국의 시사 잡지 타임이 ‘꼭 먹어야 할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검은 콩을 최근 소개했다.

다이어트중이라면 검은 콩을 = 채식 위주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단백질 보충은 꼭 필요하다. 전문의들이 닭가슴살이나 단백질보충제를 권하는 이유다. 검은 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신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기도 하다. 섬유질도 많아 하루 종일 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활력소가 될 수 있다.

젊은 여성이 검은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검은 콩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어 갱년기 여성장애 증상을 줄여주고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콩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콩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논문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항산화? 멀리서 찾지 마세요 = 미국 농무부(USDA) 인간영양연구소는 블루베리 못지않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검은 콩을 꼽고 있다. 어두운 빛깔의 콩일수록 피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해 노화 예방과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다양하게 요리해 드세요 = 요즘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견과류를 즐겨먹는 사람이 많다. 검은 콩도 먹기 좋게 볶아 접시에 놓고 수시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검은 콩 반 컵 분량의 열량은 114칼로리에 불과하다. 각종 채소나 견과류와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으면 영양은 물론 맛도 즐길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