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현미…섬유질 섭취 늘리는 법

 

아침식사 때부터 서서히 해나가라…

섬유질은 건강한 식사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당뇨병이나 심장병 같은 질환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또한 몇 종류의 암 위험을 감소시킨다. 미국 인터넷 매체 ‘내츄럴뉴스닷컴(naturalnews.com)’이 이런 섬유질 섭취를 늘릴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서서히 해나가라=갑자기 섬유질 섭취를 늘리게 되면 배가 부풀어 오르거나 위 통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 신체가 적응할 수 있도록 서서히 섭취량을 늘려가는 게 좋다.

아침부터 섭취하는 게 좋다=아침식사 때 섬유질을 섭취하면 신체가 하루를 시작하는 데 적절하게 준비가 된다. 통곡물 시리얼과 과일, 통밀 빵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들로 아침식사로 좋다.

통곡물로 바꿔라=쌀, 보리, 콩, 조 등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쌀의 경우 현미라고 부른다. 이런 통곡물에는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는 반면 칼로리는 낮다. 백미나 흰 밀가루 등을 통곡물로 바꾸는 게 좋다.

스낵도 섬유질이 풍부한 것을 골라라=간식을 먹을 때도 섬유질이 풍부한 스낵을 먹는 게 좋다. 신선한 과일과 오트밀 쿠키, 통곡물 크래커, 곡물과 과일로 만든 머핀 등을 간식으로 먹으면 좋다.

다양하게 먹어라=섬유질이 풍부한 여러 가지 음식을 먹는 게 좋다. 과일과 채소, 곡물, 견과류, 콩류 등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이다. 이런 식품을 고르게 먹으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