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턱걸이를 못하는 이유는….

 

미 해군 체력기준 바꿔

왜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유난히 턱걸이를 잘하지 못한다. 왜 그럴까?

이와 관련해 최근 미국에서는 해군의 여성 장병들에게 턱걸이를 3번 이상 해내야 체력 기준을 통과하는 것으로 하는 방침을 발표했다가 시행을 연기했다. 테스트 결과 절반 이상의 여군이 이를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국 웩스너 메디컬센터의 연구팀에 따르면 이처럼 여성들이 턱걸이를 특히 잘 못하는 것은 여성들은 특히 상반신 근육량이 남성들에 비해 약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상반신 근육량이 40% 가량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즉 여성들은 대체로 남성들보다 상반신 근육의 힘이 남성들에 비해 50~60%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반면 여성들의 하체 근육은 남성들에 비해 80~9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의 몸 크기를 감안하면 여성들이 하체 지구력에 있어서는 남성들보다 더 우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를 수행한 팀 휴에트 박사는 “여성들이 턱걸이 등 상반신 근육을 쓰는 것에서는 남성들보다 열등하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른 부분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은 미국의 인터넷 매체인 허핑턴포스트가 7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