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 땐 역시 따끈한 국물, 하지만 이 병엔…

 

신장질환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초겨울에 접어들어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따뜻한 사골곰탕이나 설렁탕 등 고기나 뼈를 우려낸 국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맛도 좋고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풍부해 병후 회복이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들이다. 하지만 만성 신장질환자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이런 음식에는 인의 농도가 높아 자주 섭취하거나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 몸속 인의 농도가 짙어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피 속에 ‘인의 농도가 짙어지면, 칼슘의 혈중 농도는 떨어진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의 부갑상샘에서 대량으로 만들어지는 호르몬이 뼈의 칼슘을 녹여내고, 시간이 지날수록 뼈가 약해져 통증을 일으키며, 쉽게 부러질 수도 있다.

만성 신장질환자의 뼈를 약화시키는 이 질환을 ‘신성골이영양증’이라 하며, 이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뼈의 합병증이다.

신장은 뼈 대사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D를 활성화시킨다. 하지만 신기능이 나빠져 신부전증이 생기면 비타민D가 활성화되지 못해 뼈가 약해지는 구루병(골연화증)이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신장 질환자들은 대부분 고혈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트륨 조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탕류의 음식을 섭취할 때 조미료로 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미료 혹은 저나트륨 소금에 포함된 염화칼륨 때문에 신장병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서울시 북부병원 신장내과 정훈 과장은 “추운날씨에 제격인 탕류의 음식은 일반인들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만성 신장질환자들의 경우에는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라며 “가급적 이런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몸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