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슬라이드]관절염 환자 운동하는 법

수영, 자전거, 체조 등 좋아

관절염 환자, 운동 어떻게 할까

걸레질을 하기도 힘든 관절염 환자에게 운동은 부담스럽다. 하지만 무릎 관절염에 가장 큰 악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늘어나는 체중. 적절히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중이 점점 늘면서 관절이 받는 부담은 더 커진다. 관절 부담이 적고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

관절염에 좋은 운동 ① – 수영

수영은 물리치료 효과가 있어 노년층에 특히 인기 있다. 특히 물속을 걷고 체조하는 아쿠아로빅은 무릎 관절을 단련시켜 준다.

관절염에 좋은 운동 ② – 자전거

자전거는 폐활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집에서 고정된 실내 자전거로 10~20분 가량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관절염에 좋은 운동 ③ – 걷기

걷기는 가장 비용이 적게 들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무리한 코스를 택하지 말고 가볍게 집 주변 등을 산책한다.

운동을 하기 전에 알아 두어야 할 것들

관절염 환자는 운동을 하기 전에 의사와 함께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좋다.

류마티스 환우회가 추천하는 좋은 체조

동작 ① 앉아서 하는 운동

의자에 앉아 앞쪽에 낮은 발판을 놓는다. 발판에 발을 얹어 놓고 다리 뒷면이 쭉 뻗어질 때까지 상체를 숙인다.

동작 ② 무릎 힘주기

발목을 서로 교차하고 앞뒤로 움직인다. 운동하는 동안 숨을 참지 말고 자연스럽게 쉰다.

동작 ③ 대퇴 사두근 힘주기

한 발을 가볍게 앞으로 내딛고 양 무릎을 똑바로 펴 대퇴부 근육을 긴장시킨다.

피해야 할 운동 ① – 무리한 조깅  

등산이나 조깅을 지나치게 무리해서 하면 관절에 통증이 쉽게 온다.

피해야 할 운동 ② – 에어로빅

중년 여성들 가운데 체중을 줄이려고 에어로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역시 무릎을 굽혔다 폈다하는 동작이 많아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피해야 할 운동 ③ – 일부 웨이트 트레이닝 기구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헬스 기구나 농구 등도 관절염 환자에게 알맞은 운동은 아니다.

 

 (아쿠아로빅 사진제공: 서울 강북구 삼각산 문화예술회관 수영장)

    정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