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즐겨찾기 시작페이지 고객센터 로그인 2018.07.21 (토)


 
 
+ HOME > 건강상담 > 베스트닥터 건강상담
 

요즘 눈이 아주 불편합니다.

  작성일 :2017.11.06 14:40    조회수 : 3178

누네안과병원 각막센터 최철명 원장님이 도움 말씀 주셨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안과 정밀 검사가 필요하지만, 자고 일어났을 때 흐릿하게 보인다는 증상으로 보아 안구건조증이 의심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물막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드럽게 눈을 깜빡이고 또렷하게 상을 볼 수 있는 것은 눈물 덕분입니다. 눈물이 각막 위를 고르고 부드럽게 덮고 있어야 매끈한 굴절층이 생기고, 이를 통해 깨끗하고 뚜렷한 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원인은 눈의 노화 현상으로 나이가 들면 눈의 눈물샘 기능이 떨어져 눈이 건조해집니다. 그 외에도 안구건조증 환자 3명 중 2명은 안검염이란 질환이 원인일 정도로 두 질환은 관련이 깊습니다. 안검염이란 쉽게 말해 눈꺼풀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으로, 눈꺼풀에 있는 기름샘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기름샘이 심하게 막히면 오돌토돌한 노란색 노폐물이 올라오는데, 이 노폐물이 기름샘을 막으면 건강한 기름이 나오지 못해 결국 눈물의 질이 떨어집니다. 밤사이 자는 동안 눈 기름샘에서 건강한 기름이 생성되지 않을 경우 아침에 안구건조 증상 중 하나인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물막은 물(수질층) 그리고 기름(기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 위에 얇은 기름막이 형성되어 있어 우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기름샘에서 건강한 기름이 생성되지 못하면 결국 눈물의 증발이 빨라집니다. 즉 문제의 근본인 기름샘 기능저하로 인한 기름층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병을 키우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상태로 장시간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근거리 작업을 집중해서 하게 되면 눈깜빡임 횟수가 줄어들어 눈이 더 심하게 건조해집니다. 그 결과 시야가 더 뿌옇게 보이거나 침침해지고 노안 증상이 심해져 돋보기를 쓰고 있어도 잘 안 보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해 눈의 피로가 더해지면 안구 건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눈의 노화를 더 앞당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력의 질이 조금 떨어질 경우, 피곤해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일거라 여기며 다른 질환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의 노화는 여러 가지 실명 질환을 야기하는 만큼,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40대 이후부터는 반드시 1년에 한 번씩 안과검진을 하기를 권합니다.


 

 


 

 

 


 

 

최철명 (누네안과병원)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이름 : 패스워드 :
 
등록
 
삭제 수정   글쓰기  이전 목록 다음
 
 
요즘 눈이 아주 불편합니다. 2017.10.07
    답변요즘 눈이 아주 불편합니다. 2017.11.06
 
   
   
이전글 눈중풍인줄 알았는데 아니라네요...병명이 뭘까요?  
   
다음글 요즘 눈이 아주 불편합니다.